보도자료

남해군, 황제의 과일 ‘하미과’ 새로운 소득작물 개발

남해군, 황제의 과일 ‘하미과’ 새로운 소득작물 개발

남해군, 황제의 과일 ‘하미과’ 새로운 소득작물 개발

농가와 함께 추진한 시범재배에서 새로운 소득작물 가능성 확인

 

남해군농업기술센터에서 마늘과 시금치에 편중된 작물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소득작물을 개발하기 위해 소비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하미과작목을 선정, 시범재배해 첫 수확의 결실을 맺었다.

 

'하미과'는 신장위구르 지역 하미지구의 특산물이다. 청 왕조 때 하미국의 왕이 청나라 황제에게 진상하자 황제가 그 맛에 반해 하미과로 이름을 붙여준 것으로 유래된다. 메론의 일종이지만 기존 메론과는 다른 특유의 향이 있고, 당도가 월등히 높으며, 후숙해도 물러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특히 여름철에 차게 해서 디저트로 먹으면 제격인 과일이다.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시설하우스에서 정상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하미과 시범재배는 총5 개소 3,574에서 실시했다. 농업기술센터 내 시범포장과 농가 4곳의 시설하우스이다. 재배조건에 따라 단동비닐하우스(토경재배) 4개소와 유리온실(양액재배) 1개소로 나누어 실시했으며 첫 수확에 성공함으로써 남해군 소득작물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보물섬 남해군이 여름철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유명 피서지인 것을 고려해 볼 때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와 판매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앞으로 남해군은 하미과가 신규 소득 작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에 맞는 재배법을 개발하는 등 작목 육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2020-07-28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